브랜드 디자인 사용 가이드 : 응용 디자인 시스템

03월 15일 2024,    By LAY.D

1. 브랜드 디자인 사용 가이드 정의
브랜드 디자인 가이드는 브랜드 아이덴티티 디자인의 전반적인 디자인 의도와 구체적인 적용방법을 명시한 지침서이자 해설서를 말합니다.
브랜드 정체성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일관성을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디자인 원칙과 지침을 담고 있으며
이는 브랜드 관리운영에 효율성을 높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2. 브랜드 디자인 사용 가이드 구성 요소
브랜드 디자인 가이드는 기본 디자인 시스템(Basic Design System)과 응용 디자인 시스템(Application Design System)으로 구성 됩니다.


2-1. 베이직 디자인 시스템 (Basic Design System)
베이직 디자인 시스템은 브랜드 아이덴티티 디자인의 근간을 이루는 기본요소로서 로고, 색상, 상징조합 규정 등으로 구성되어 집니다.


2-2. 응용 디자인 시스템 (Application Design System)
응용 디자인 시스템은 기본 디자인 시스템의 디자인 적용예시 및 권장 사항으로서 다양한 매체와 상황에 맞게 적용하는 방법을 명시하고 있습니다.
항목으로는 서식류, 총무류, 프로모션류, 차량류, 의류, 사인류, 홍보류, 광고류, GUI시각요소류 등 다양하게 분류되어 집니다.


3. 응용디자인 시스템 항목별 예시
응용 디자인 시스템은 브랜드의 성격, 산업카테고리 그리고 브랜딩 홍보전략 등에 따라
항목 및 범위가 상이할 수 있어 적절한 항목을 선정하여 개발하면 좋습니다.

그럼 항목별 내용과 예시를 살펴보겠습니다.
📍서식류 
기업의 이미지를 알리는 가장 기본적인 매체입니다. 항목으로는 명함, 소봉투, 대봉투, 레터헤드, 메모지 등이 있습니다.
참고 예시) 젠스타메이트
📍총무류 
기업 내부에서 사용되는 서류 범주와 기업브랜딩 아이템을 말합니다. 항목으로는 명찰, 사원증(ID카드), 기업로고벳지, 방문증, 주차증 등이 있습니다.
참고 예시) 젠스타메이트(상단) / 메이트플러스(하단)
📍프로모션류 
기업이나 브랜드가 홍보를 위한 목적으로 활용하는 아이템을 말합니다.
항목으로는 쇼핑백, 머그컵, 종이컵, 웰컴키트, 뱃지, 우산, 포장지, 스티커, 냅킨 등이 있습니다.
참고 예시) 셀로에브리원(상단) / 한국엔지니어링협회(하단)
📍차량류 
움직이는 광고물로서 노출 빈도가 높은 홍보 수단입니다. 항목으로는 승용차, 트럭, 승합차, 버스 등이 있습니다.
참고 예시) 한신공영(좌측) / 로지스코(우측)
📍의류 
사내 직원들이 결속된 모습을 볼 수 있는 수단으로서, 외부적으로 비춰지는 브랜드이미지를 긍정적으로 보여지는데 도움이 됩니다.
항목으로는 티셔츠, 후드티, 모자, 앞치마, 유니폼 등이 있습니다.
참고 예시) 서울핀테크랩(좌측) / 와이파트너즈(우측)
📍사인류 
기업 및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직접적으로 전달하고 공간 내에서의 방향 안내 등의 기능적 역할을 하는 아이템을 말합니다.
항목으로는 현판, 전면사인, 돌출사인, 스탠딩사인, 유도사인, 부서사인, 종합안내 사인 등이 있습니다.

참고 예시) Kenca한국엔지니어링협회 

📍홍보류 
회사 또는 브랜드의 인지도 향상과 홍보의 목적으로 개발되는 전통적인 홍보 아이템을 말합니다. 항목으로는 리플렛, 브로슈어, 회사소개서 등이 있습니다.
참고 예시) 셀바스AI 인공지능 브랜드 셀비(Selvy)
📍광고류 
브랜드 상품 또는 서비스를 직접적으로 판매하거나 홍보하기 위한 목적으로 활용되는 아이템을 말합니다.
항목으로는 포스터, 신문광고, SNS온라인 광고배너 등이 있습니다.
참고 예시) 대한민국 엔지니어링 대상
📍GUI 비주얼 요소 
브랜드 비주얼 아이덴티티가 사용자 인터페이스(UI) 설계에 적용되어되어 사용자 경험(UX)을 돕고
이를 통해 브랜드 경험까지 높일 수 있는 그래픽 요소를 말합니다. 항목으로는 파비콘, 스플래시 화면, 앱아이콘, 픽토그램 등이 있습니다.
참고 예시) 한국엔지니어링협회(상단) / 휴넷(하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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