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브랜드 디자인이란?

01월 15일 2024,    By LAY.D
연말이면 언론사 혹은 단체에서 주최하는 ‘올해의 브랜드대상’, ‘올해의 우수브랜드’,
‘대한민국 퍼스트브랜드 대상’ 등의 시상식 행사가 열리고 관련 내용이 기사로 다루어집니다.
글로벌 브랜드 컨설팅 회사 인터브랜드(Interbrand)는 매년 “베스트 글로벌 브랜드”를 선정하여 발표합니다.

브랜드의 중요성이 점점 부각되면서, 그 가치를 평가하는 방법도 다양해지고 세분화되고 있습니다.
제품이나 서비스의 판매량, 브랜드에 대한 평판이나 인지도, 그리고 브랜드 신뢰도 등 브랜드를 평가하는 여러요소 들이 있습니다.
브랜드 디자인 분야도 예외는 아닙니다.
기업에서 투자해 개발한 브랜드 디자인이 권위있는 국내/외 디자인어워드를 수상할때면 SNS, 신문광고, 등 여러 매체를 통해 홍보를 합니다.
브랜드 디자인 전문업체도 마찬가지 입니다.

디자인 어워드는 디자인의 우수성과 혁신성을 인정받는 중요한
지표 중 하나이지만, 모든 브랜드가 어워드에 참여하거나 수상되지는 않습니다.
또한 나름의 심사기준에 따라 평가를 진행하지만 주관적인 요소가 포함될 수 있기 때문에,
디자인어워드의 수상 결과가 절대적인 기준으로 볼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디자인 어워드 평가기준에 준하여 디자인을 개발한다면 충분히 좋은 브랜드 디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브랜드디자인 개발시 기획단계부터 올바른 원칙과 기준을 설정하고,
이에 준하여 개발한다면 충분히 좋은 브랜드 디자인으로서 필요 요건을 갖춘 결과물을 이끌어낼 수 있습니다.

그럼 브랜드 디자인에 필요한 요건들에 대해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1. 의미를 담다 
브랜드 디자인은 브랜드의 정체성을 시각적으로 상징화 할 수 있어야 합니다.
단순히 시각적 표현의 디자인보다 브랜드의 목적과 가치를 담은 디자인이 더 효과적입니다.
이는 브랜드를 관리하는 회사가 올바르게 브랜드를 이해하고 고객에게 인식 또는인지 될 수 있도록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2. 기억 용이성
브랜드 디자인은 쉽게 알아볼 수 있게 설계해야합니다.
이는 소비자가 브랜드를 쉽게 인지하고 기억할 수 있게 만들어줍니다.
이를 위해 로고, 색상 구성 등 브랜드 시각적 요소가 간결하고 명확하게 디자인되어야 합니다.


3. 기호의 충족성
브랜드 디자인은 브랜드가 목표로하는 타겟의 기호를 충족시켜줘야 합니다.
이를 위해 브랜드가 목표로하는 타겟의 라이프스타일을 바르게 이해하고, 그들에게 호감을 이끌어 낼 수 있게 디자인되어야 합니다.


4. 일관성 있는 활용
브랜드의 시각적 요소가 일관성 있게 활용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디지털 매체에서부터 인쇄 매체에 이르기까지
소비자가 브랜드을 경험할 수 있는 모든 접점에 시각적 일관성을 유지한다면 소비자가 브랜드를
올바르게 인식/인지하여 긍정적인 브랜드 이미지를 쌓을 수 있게됩니다.


5. 확장성
브랜드 디자인 개발시 브랜드의 확장가능성을 고려해야 한다.
기획 단계부터 서비스 확장, 신제품 출시, 새로운 시장 진출 등 브랜드 성장에 대한 다양한 가능성을
고려하여 개발한다면 효율성 높은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개발할 수 있습니다.


정리하면, 브랜드 디자인은 브랜드의 목적과 가치를 잘 표현하고, 로고, 컬러 등 브랜드의 시각적 일관성 유지할 수 있게 하며,
타겟의 문화를 충분히 고려하며 그리고 브랜드 성장에 따른 확장 가능성을 갖춘 디자인이라고 할 수있습니다.
Other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