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브랜드 디자인이란?

03월 01일 2024,    By LAY.D
연말이면 언론사 혹은 단체에서 주최하는 ‘올해의 브랜드대상’, ‘올해의 우수브랜드’,
‘대한민국 퍼스트브랜드 대상’ 등의 시상식 행사가 열리고 관련 내용이 기사화 됩니다.

글로벌 브랜드 컨설팅 회사 인터브랜드(Interbrand)는 매년 “베스트 글로벌 브랜드”를 선정하여 발표합니다.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구글, 아마존 등의 브랜드가 상위에 포진해있고,
국내 브랜드로는 삼성, 현대/기아가 있습니다.

브랜드의 중요성이 부각되면서, 그 가치를 평가하는 항목이 세분화되고 있습니다.
제품이나 서비스의 판매량, 브랜드에 대한 평판이나 인지도, 그리고 브랜드 신뢰도, 브랜드 가치, 경쟁력 등의
분석을 통해 브랜드의 가치를 평가하고 있습니다.

브랜드 디자인 분야 역시도 브랜드의 가치를 평가하는 항목에 포함됩니다.
디자인 어워드는 디자인의 우수성과 혁신성을 인정받는 중요한 지표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모든 브랜드가 어워드에 참여하거나 수상되지는 않습니다. 
나름의 심사기준에 따라 평가를 진행하지만 주관적인 요소가 포함될 수 있기 때문에,
디자인어워드의 수상 결과가 절대적인 기준으로 볼 수는 없습니다. 
다만 브랜드 디자인 개발 기획 단계부터 디자인의 우수성과 혁신성의 기준과
올바른 원칙을 세워 개발한다면 충분히 좋은 브랜드 디자인을 만들 수 있다고 봅니다.

그럼 브랜드 디자인에 필요한 요건들에 대해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1. 의미를 담다 
브랜드 디자인은 브랜드의 정체성을 시각적으로 상징화 할 수 있어야 합니다.
단순히 시각적 표현의 디자인보다 브랜드의 목적과 가치를 담은 디자인이 더 효과적입니다.
이는 브랜드를 관리 운영하는 회사 전체적으로 올바르게 브랜드를 이해하고
고객에게 인식 또는 인지 될 수 있도록 하는데 효과가 있기 때문입니다.


2. 기억 용이성
브랜드 디자인은 쉽게 알아볼 수 있게 설계해야합니다.
이는 소비자가 브랜드를 쉽게 인지하고 기억할 수 있게 만들어줍니다.
이를 위해 로고, 색상 구성 등 브랜드 시각적 요소가 간결하고 명확하게 디자인되어야 합니다.



3. 기호의 충족성
브랜드 디자인은 브랜드가 목표로하는 타겟의 기호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하는 게 효과적입니다.
이를 위해 브랜드가 목표로하는 타겟의 라이프스타일을 바르게 이해하고,
그들에게 관심과 호감을 이끌어 낼 수 있게 디자인되어야 합니다.


4. 일관성 있는 활용
브랜드의 시각적 요소가 일관성 있게 활용될 수 있도록 시스템화 해야 합니다.
디지털 매체에서부터 인쇄 매체에 이르기까지 소비자가 브랜드을 경험할 수 있는 모든 접점에서의
시각적 일관성을 유지하여 소비자가 브랜드를 올바르게 인식/인지하여
긍정적인 브랜드 이미지를 쌓을 수 있게 합니다.


5. 확장성
브랜드 디자인 개발시 브랜드의 확장 가능성을 충분히 고려해야 합니다.
기획 단계부터 서비스 확장, 신제품 출시, 새로운 시장 진출 등 브랜드 성장에 따른 다양한 가능성을
고려하여 개발한다면 효과적인 브랜드 디자인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


정리하면, 좋은 브랜드 디자인은 개발을 위해서는 브랜드의 목적과 가치를 잘 표현하고,
타겟의 기호를 충족 시켜줄 수 있고, 소비자가 일관성 있는 브랜드 경험을 할 수 있게
시각적 요소를 시스템적으로 잘 설계/구축해야 합니다.
그리고 브랜드 성장에 따른 확장 가능성을 충분히 고려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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