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디자인 사용 가이드 : 베이직 시스템

03월 18일 2024,    By LAY.D

1. 브랜드 디자인 사용 가이드 정의
브랜드 디자인 가이드는 브랜드 아이덴티티 디자인의 전반적인 디자인 의도와 구체적인 적용방법을 명시한 지침서이자 해설서를 말합니다.
브랜드 정체성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일관성을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디자인 원칙과 지침을 담고 있으며
이는 브랜드 관리운영에 효율성을 높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2. 브랜드 디자인 사용 가이드 구성 요소
브랜드 디자인 가이드는 기본 디자인 시스템(Basic Design System)과 응용 디자인 시스템(Application Design System)으로 구성 됩니다.


2-1. 베이직 디자인 시스템 (Basic Design System)
베이직 디자인 시스템은 브랜드 아이덴티티 디자인의 근간을 이루는 기본 요소로서
로고, 색상, 상징 조합 규정 등으로 구성되어집니다.


2-2. 응용 디자인 시스템 (Application Design System)
응용 디자인 시스템은 기본 디자인 시스템의 디자인 적용예시 및 권장 사항으로서 다양한 매체와 상황에 맞게 적용하는 방법을 명시하고 있습니다.
항목으로는 서식류, 총무류, 프로모션류, 차량류, 의류, 사인류, 홍보류, 광고류, GUI시각요소류 등 다양하게 분류되어 집니다.


3. 베이직 시스템 항목별 예시
베이직 시스템을 구성하는 항목과 내용은 브랜드의 카테고리 특성과 브랜드 아이덴티티 전략에 따라 상이할 수 있으므로
적합한 항목을 선정하여 개발 구축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럼 항목별 내용과 예시를 살펴보겠습니다.
📍로고&심볼 타입 
심볼과 로고는 브랜드 사용 가이드의 가장 핵심적인 요소입니다. 로고의 사용성을 위해 최소 사이즈와 공간 규정 등이 명시됩니다.
참고 예시) 메이트플러스
📍시그니처 타입 
시그니처는 심볼과 로고의 조합 또는 슬로건/태그와 로고의 조합 등을 말합니다. 사용성을 고려하여 시그니처 좌우조합, 상하조합 등이 있습니다.
참고 예시) 메이트플러스
📍브랜드와 Co브랜딩 결합 가이드 
타 브랜드와 콜라보레이션시 활용되는 결합 시스템입니다. 사용성을 고려하여 크게 좌우 조합, 상하 조합으로 이루어집니다.
참고 예시) 타임플릭
📍브랜드 슬로건 
브랜드의 핵심 메세지를 간결하고, 기억하기 쉬운 문구로 표현한 것을 말합니다.
브랜드의 핵심 요소와 더불어 브랜드의 이미지를 강화하고, 광고나 마케팅 캠페인에서 활용됩니다.
참고 예시) U+유모바일
📍브랜드 전용 색상 
일관된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기 위해 지정된 색상 활용 가이드를 말합니다. 항목으로는 브랜드 컬러 시스템, 배경 색상 사용 규정 등이 있습니다.
참고 예시) 젠스타메이트
📍브랜드 그래픽 모티브 및 그래픽 패턴 
브랜드 그래픽 모티프는 각종 응용 매체에 로고와 더불어 활용되어 브랜드의 시각적 풍성함을 높일 수 있게 도움을 주며,
일관성 있는 활용을 통해 브랜드만의 시각적 경험을 사용자에게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래픽 패턴은 그래픽 모티프와 함께 브랜드의 시각적 풍성함을 높이는 데 도움을 줍니다.
참고 예시) 타임플릭(상단) / 대한민국엔지니어링대상(하단)
📍브랜드 전용 서체 
브랜드 전용 서체는 브랜드를 대표하는 서체로, 주로 로고, 광고, 홍보 등에 사용되는 서체를 말합니다.
항목으로는 국문 서체, 영문 서체가 있습니다. 그리고 온/오프라인의 활용성을 고려하여 범용성 높은 서체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 예시) 메이트플러스
Other Posts
mshop plus friend tal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