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아이덴티티 리브랜딩

03월 12일 2024,    By LAY.D

1. 브랜드 아이덴티티 리브랜딩 정의
브랜드 아이덴티티 리브랜딩 기존의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새롭게 재정의하고 재구성하는 브랜딩을 말합니다.
브랜드 아이덴티티 리브랜딩 목적은 다양합니다. 시장에서의 포지셔닝을 재정의하거나, 브랜드의 방향성을 재정립하거나,시장을 확장/확대하거나,
브랜드 이미지를 현대화 혹은 강화하거나,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 등 다양한 이유로 진행됩니다.
하지만 브랜드 아이덴티티 리뉴얼시 신중하게 계획되고 실행되어야 합니다. 브랜드의 가치와 고객의 신뢰를 손상시킬 리스크가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브랜드 아이덴티티 리브랜딩은 타겟의 피드백과
시장의 변화를 충분히 반영하여 진행되어야 합니다.

2. 브랜드 아이덴티티 리브랜딩의 경우
브랜드 아이덴티티 리브랜딩이 필요한 경우는 다양합니다. 주로 다음과 같은 상황이 일반적입니다.

▪️ 시장 변화
시장의 트렌드나 고객의 니즈가 변할 때, 브랜드도 이에 맞춰 변화되어야 합니다.
이는 브랜드가 현대적이고 혁신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도록 돕습니다.

▪️ 고객의 변화
브랜드의 타겟이 변하거나 확장될 때, 브랜드 아이덴티티도 이를 반영해야 합니다.
새로운 오디언스를 끌어들이고 그들과 연결을 만드는 데 도움이 됩니다.

▪️ 브랜드 이미지 개선
브랜드의 이미지가 부정적이거나 오래된 경우,
새로운 이미지를 만들어 고객의 인식을 개선할 필요가 있습니다.

▪️ 기업 합병 또는 인수
기업이 합병하거나 인수될 때,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통합하거나 새로이 정의해야 할 수 있습니다.

▪️ 경쟁력 강화
경쟁사와의 차별화를 높이고 브랜드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리브랜딩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브랜드 아이덴티티 리브랜딩을 진행하면 브랜드가 새로운 방향성을 가지고 시장에서 더 강력하게 경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어떤 경우에도 기존 고객의 신뢰를 잃지 않도록 신중하게 계획하고 실행해야 합니다.

3. 브랜드 아이덴티티 리브랜딩시 고려점
브랜드 아이덴티티 리브랜딩을 진행할 때는 주의해야할 사항들이 있습니다.

▪️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하기
변화는 항상 어려운 일이고 리스크가 동반됩니다.
고객의 소리를 적극적으로 수용하며, 변화의 필요성을 명확히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브랜드의 핵심 가치 유지
브랜드 아이덴티티가 리브랜딩은 모든걸 새롭게 변경한다는 의미가 아닙니다.
부정적인 부분은 개선/보완하고, 긍정적인 부분은 유지 또는 강조 될 수 있도록 해야합니다.
특히 브랜드의 핵심 가치와 미션은 일관성을 위해 유지되는 것이 좋습니다.

▪️ 시장 조사 및 분석
리브랜딩은 시장의 변화와 고객의 요구를 반영해야 합니다.
따라서 충분한 시장 조사와 분석을 통해 변화의 방향성을 설정해야 합니다.

▪️ 적절한 타이밍
리브랜딩은 고객의 혼란을 최소화하고,
효과적인 시장 진입 및 안착을 위해 적절한 타이밍에 이루어져야 합니다.

이러한 주의사항들을 지키며 브랜드 아이덴티티 리브랜딩을 진행하면, 브랜드의 성공적인 변화와 성장을 이룰 수 있을 것입니다.
TIP💡
브랜드 아이덴티티 리브랜딩은 복잡한 과정입니다. 전문가나 에이전시와 협업하여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브랜드 워크숍을 통해 회사내부 의견수렴 및 소비자 조사 내용을 반영하여 올바른 브랜드 리뉴얼 방향성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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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브랜드 아이덴티티 리브랜딩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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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브랜드 워크숍을 통한 브랜드 진단 및 리뉴얼 방향성 설정
▪️ 브랜드 아이덴티티 시스템 구축 (브랜드 정의, 비전, 미션, 에센스)
▪️ 버블 브랜딩 (브랜드 네임 & 슬로건)
▪️ 비주얼 브랜딩 (브랜드로고, 색상, 전용서체 등)
▪️ 브랜드 아이덴티티 사용가이드
▪️ 지식재산권 검토 및 컨설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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