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네이밍 개발 방안

01월 10일 2024,     By LAY.D
어떤 이름은 한 번 듣기만 해도 기억에 남고,
반면 몇 번을 들어도 기억하기 어렵고 발음하기 힘든 이름이 있습니다.
또한, 이름을 듣는 순간 ‘정말 잘 지었다.’는 감탄이 절로 나오는 상표도 있습니다.

Q : 아이폰, 아이맥, 아이패드. 아이클라우드… 왜 애플 제품은 죄다 아이+Sth 으로된 이름을 사용할까 ?
Q : 배민=배달의민족, 인스타=인스타그램, 넷플=넷플릭스, 맥날=맥도날드, 배라=배스킨라빈스…
원래 이름과 다르게 소비자들은 줄여서 부르게되는 이름들도 많다.

좋은 브랜드 네이밍은 브랜드의 목적과 가치를 명확하게 전달하고,
소비자에게 긍정적인 인상을 남기는 이름을 말합니다.
이처럼 선정된 브랜드 네이밍은 소비자에게 인상적이고 긍정적인 이미지를 전달함으로써,
브랜드의 성공을 이끌 수 있습니다.

그럼 좋은 브랜드 네이밍을 개발하고 선택하기 위한 몇가지 주요 원칙에 관해 이야기를 해보고자 합니다.




1. 브랜드의 목적과 가치 반영
브랜드 네이밍은 해당 브랜드의 취지와 가치를 잘 반영해야 합니다. 이는 소비자가 브랜드를 인지하고
연결할 수 있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브랜드 네이밍은 브랜드의 핵심 메시지를 전달하고,
소비자들에게 브랜드의 가치와 유일성을 인식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2. 짧고 간결한 이름
브랜드 네이밍은 기억하기 쉽도록 짧고 간결한 이름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또한, 철자나 발음이어렵지 않고 단순하며 명확한 이름이 특징입니다. 이는 소비자들이 쉽게 외울 수 있고, 브랜드를 기억하기 쉽게 도와줍니다.
또한, 도메인 등록 및 소셜 미디어 플랫폼에서 선택한 브랜드 이름을 활용할 수 있는 가능성을 고려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3. 독창성과 차별성
브랜드 네이밍은 독창성과 차별화가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이 두 가지는 브랜드가 소비자의 마음속에 깊이 자리 잡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새롭고 독특한 이름은 브랜드를 더욱 돋보이게 하며, 소비자들에게 강한 인상을 남겨 브랜드를 쉽게 기억하게 만듭니다.
*해당 이름이 다른 기업에서 이미 사용 중이거나 상표로 등록되어 있는지를 철저히 조사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4. 발음과 철자의 용이성
브랜드 네이밍은 발음하기 쉽고 철자가 명확한 것이 중요합니다.
이는 소비자가 쉽게 이해하고 기억할 수 있어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하고 인지도를 높이는데 긍정적인 영향을 줍니다.
또한 부정적인 의미나 연관성은 피하고, 긍정적인 의미를 갖는 브랜드 네이밍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5. 확장성
브랜드 네이밍은 미래의 성장과 시장 확장을 염두에 두고 것이 중요합니다.
브랜드 확장을 고려한 네이밍은 장기적 성공에 도움도 될뿐더러 다양한 언어와 문화에서도 의미적 충돌이 없는 이름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브랜드가 국제적으로 나아갈때, 해당 국가나 문화에서도 긍정적인 의미로 해석되고 문화적 장벽 없이 발음하기 쉬운 이름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브랜드 네이밍은 현재 비즈니스에 적합할 뿐만 아니라 미래의 성장과 적응 가능성을 고려하여 선택되어야 합니다.


6. 법적 검토
브랜드 네이밍은 법적으로 문제가 없어야 합니다.
상표 검색을 통해 이미 사용중이거나 등록된 이름과의 충돌은 피해야 하며, 이를 위해 전문가의 조언이나 상표 데이터베이스를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법적 검증을 거친 네이밍은 브랜드의 안전성을 보장하고 법정 분쟁을 예방해야 합니다.


좋은 브랜드 네이밍은 브랜드 마케팅에서 좋은 인상을 남기는 이름을 말합니다.
잘 고안된 브랜드 이름은 브랜드의 인지도를 높이고, 소비자의 기억에 오래 남아 회자되는효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이는 고객의 충성도와 관계 형성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끼칩니다.
따라서 브랜드의 목적과 가치를 잘 반영하고, 소비자에게 호감을 주는 이름 브랜드 성공에 있어 필수적인 요소라 할 수 있습니다.
좋은 브랜드 이름은 단순한 라벨이 아닌, 비즈니스의 장기적인 성공을 위한 중요한 투자라는 것을 기억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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