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바른 브랜드 색상 선정 기준​

03월 04일 2024 ,    By LAY.D
색상은 브랜드 인지도에 최대 80%까지 높여줍니다.

티파니 블루는 주얼리 브랜드로 잘 알려진 티파니(Tiffany)의 브랜드 색상입니다.
이 색상은 티파니 브랜드의 상징적인 요소로, 광고, 매장 인테리어디자인, 포장 디자인 등에 
사용되어 브랜드만의 고급스러움과 독특함을 나타내며 고객에게 기억에 남는 경험을 제공하는데 
기여하고 있습니다. 또한 결혼이나 약혼과 같이 로맨틱하고 기쁜 순간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티파니 블루 외에도 배달의민족의 민트색, 마켓컬리의 퍼플색, 코카콜라의  빨간색, 스타벅스의 녹색 등 
우리에게 친숙한 많은 브랜드는 자신만의 고유 색상을 가지고 있으며 색상을 통해 브랜드 나름의 시각적 정체성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브랜드 색상은 소비자에게 브랜드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기능이 있기때문에 전략적으로 고려하여
브랜딩에 활용할 가치가 있습니다. 

그럼 전략적 색상을 선택하기 위해 어떤 점을 고려해야하는지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1. 기억의 용이성
색상은 브랜드를 차별화하여 소비자가 브랜드를 쉽게 기억하도록 돕습니다.
좋은 브랜드 색상은 소비자가 해당 브랜드를 쉽게 기억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며
이는 시각적 정체성을 강화하는 데 있어 효과적인 브랜딩 전략으로 가치가 있습니다.


2. 시인성(모양이나 색이 눈에 쉽게 띄는 성질)
색상은 복잡한 시장에서 브랜드가 두드러지게 보이도록하는데효과가있습니다.
이를 통해 소비자가 브랜드를 쉽게 인식할 수 있으며, 이는 브랜드의 경쟁력 강화에 크게 기여합니다.


3. 기호충족
색상 선택시 타겟 고객의 기호를 고려하여 브랜드의 긍정적인 인식을 형성하는데 기여될 수 있도록 하는게 좋습니다.
예를 들어, 어린아이를 대상으로 하는 브랜드라면 밝고 화려한 컬러를 사용하여 호기심과 즐거움을 주고,
고급스러운 제품을 다루는 브랜드라면 차분하고 우아한 컬러를 선택하여 고급스러움을 전달할 수 있게 해야 합니다.


4. 활용성 및 일관성
브랜드의 색상은 다양한 상황과 매체에  일관성 있게 활용될 수 있어야 합니다.
브랜드 색상을 다양한매체에 일관성 있게 적용하는 것은 브랜드의 일관성과 인식 가능성을 높이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5. 유행을 타지 않는 색상 한번 선택된 색상은 오래 사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브랜드는 지속해서 사용할 수 있는 색상을 선택하여 브랜드의 일관성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브랜드는 현대적이고 시대에 맞는 디자인이어야 하지만,  시간이 흐를수록 변함없는 브랜드의 핵심 요소로 사용 되어야하므로
지나치게 트렌디한 색상을 선택하는 것을 지양하며, 브랜드의 정체성에 맞는 색상을 선정하여 활용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정리하자면, 브랜드 색상은 로고 디자인의 강력한 도구로서 브랜드의 시각적, 정서적 영향에 영향을 미칩니다.
따라서 색상 선택에 대한 신중한 고려와 브랜드 정체성 및 고객에 대한 이해가 결합되어
기억에 남고 효과적인 로고를 만드는데 기여할 수 있는 색상을 선택하여야 합니다.
색상 선택은 경쟁이 치열한 산업에서는 브랜드의 차별화와 독창성을 위해 중요한 고려점이자 전략이 될 수 있습니다.
+ 브랜드 색상은 다양한 상황과 매체에 따라 일관성을 유지해야합니다.
해서 개인이나 기업은 브랜드 색상을 질 관리하여 사용해야 합니다.
Other Posts
mshop plus friend tal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