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편집 디자인 기준
03월 09일 2024 By LAY.D
글 내용이 한눈에 쏙쏙 잘 들어오는 책이 있습니다.
그 이유는 책의 크기, 사용된 글꼴, 페이지별 콘텐츠의 양과 여백, 적절한 이미지 활용 등이 전체 레이아웃과 잘 어우러진 이유일 것입니다.
표지 등이 이쁘게 디자인된 책은 공간의 인테리어 소품으로도 손색이 없습니다.
연출만 잘하면 라이프스타일 잡지 광고와 비교해도 손색이 없는 멋진 SNS피드를 만들 수 있죠.
편집 디자인은 책, 잡지, 신문, 온라인 콘텐츠 등 다양한 매체의 사용 목적에 맞게 콘텐츠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시각적으로 매력있게 설계하고 구성하는 디자인 분야입니다.
그럼 좋은 편집 디자인을 위해 고려해야 할 요소들에 대해서 말해보겠습니다.
그 이유는 책의 크기, 사용된 글꼴, 페이지별 콘텐츠의 양과 여백, 적절한 이미지 활용 등이 전체 레이아웃과 잘 어우러진 이유일 것입니다.
표지 등이 이쁘게 디자인된 책은 공간의 인테리어 소품으로도 손색이 없습니다.
연출만 잘하면 라이프스타일 잡지 광고와 비교해도 손색이 없는 멋진 SNS피드를 만들 수 있죠.
편집 디자인은 책, 잡지, 신문, 온라인 콘텐츠 등 다양한 매체의 사용 목적에 맞게 콘텐츠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시각적으로 매력있게 설계하고 구성하는 디자인 분야입니다.
그럼 좋은 편집 디자인을 위해 고려해야 할 요소들에 대해서 말해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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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편집 디자인의 목적과 타켓의 이해
편집 디자인은 콘텐츠 목적과 타겟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디자인을 기획하고 디자인 개발 방향을 설정해야 합니다.
어떤 형태의 편집디자인이 필요한지, 다루어야할 콘텐츠는무엇인지? 누구를 대상으로 한 편집디자인을 기획하는지 등을 충분히 고민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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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일관성 있는 시각적 시스템 설정
일관성이 있는 시스템은 편집 디자인에서 중요합니다.
디자인 개발 방향에 따라 레이아웃, 색상, 글꼴 등을 활용하여 사용자에게 일관된 시각적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 레이아웃설정 (그리드 시스템 구축)
잘 구성된 레이아웃은 콘텐츠의 정렬과 구성을 일관성 있게 유지하는데 도움이 되고 이는 사용자가 콘텐츠를 쉽게 읽을 수 있게 합니다.
▪️ 활용성 좋은 글꼴
활용성이 높은 글꼴를 선택하여 사용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양한 사이즈, 두께, 스타일 활용이 가능한 글꼴은 제목, 부제목, 본문 텍스트 등 시각적 계층 구조와 일관성을 유지시켜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디지털 출판물 활용 가능성을 고려한 글꼴 선정 후 활용도 중요합니다.
▪️ 색상 팔레트 설정
전반적인 주제와 목적에 부합하는 색상 팔레트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관된 색상 사용은 시각적 매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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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가독성과 사용성 고려 (콘텐츠에 따른)
편집 디자인에서 가독성을 충분히 고려해야 합니다.
사용자가 콘텐츠의 흐름을 쉽게 따라갈 수 있도록 콘텐츠의 시각적인 체계구조, 충분한 공백과 균형 설정,
그리고 적절한 이미지와 그래픽을 활용해야 합니다.
▪️ 시각적 계층 구조
편집 디자인은 콘텐츠를 안내하는 명확한 시각적 계층 구조를 갖추어야 합니다.
색상, 타이포그래피를 사용하여 핵심 요소와 중요한 정보를 강조하고 사용자의 시선이 자연스럽게 유도 될 수 있도록해야 합니다.
▪️ 공백과 균형
편집 디자인에서 공백과 균형은 디자인의 조화를 이루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컨텐츠 요소 사이의 적절한 간격과 공백을 유지하여 사용자가 편리하게 내용을 읽을 수 있도록 만들어 줍니다.
너무 많은 텍스트와 이미지로 페이지를 꽉 채우는건 시각적 복잡함과 답답함을 줄 수 있습니다.
▪️ 이미지와 그래픽 활용
콘텐츠를 강조하고 쉽게 이해될 수 있도록 이미지, 그래픽요소 등의 시각적 요소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적절한 이미지와 그래픽을 사용은 콘텐츠를 시각적으로 풍부하게 만들고, 정보를 더 잘 전달할 수 있도록 도와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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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활용성 (제작이나 퍼블리싱)
편집디자인은 최종 결과물의 유형에 맞게 디자인 개발해야 합니다.
예로 인쇄용인 경우 용지, 인쇄방법, 제본과 같은 요소를 고려해야합니다.
그리고 모니터 화면상의 디자인이 실제 인쇄물로 잘 구현될 수 있도록 관리 및 감독이 필요합니다.
디지털 출판용인 경우 하이퍼링크, 멀티미디어 콘텐츠, 그래픽과 같은 요소를 고려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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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리하면 편집디자인은 레이아웃, 적절한 폰트, 색상, 이미지 등을 시스템적으로 잘 활용하여 일관성있게 디자인되어야 합니다.
또한, 효과적인 정보 구조와 시선 유도를 고려하여 사용자가 콘텐츠를 쉽게 읽고 이해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따라서 편집 디자인은 계획에서 실행까지 전 과정을 고려해야 합니다.
이러한 원칙은 편집 디자인을 시각적으로 매력적일 뿐만 아니라 인쇄 형식이든 디지털 형식이든 사용성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1. 편집 디자인의 목적과 타켓의 이해
편집 디자인은 콘텐츠 목적과 타겟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디자인을 기획하고 디자인 개발 방향을 설정해야 합니다.
어떤 형태의 편집디자인이 필요한지, 다루어야할 콘텐츠는무엇인지? 누구를 대상으로 한 편집디자인을 기획하는지 등을 충분히 고민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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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일관성 있는 시각적 시스템 설정
일관성이 있는 시스템은 편집 디자인에서 중요합니다.
디자인 개발 방향에 따라 레이아웃, 색상, 글꼴 등을 활용하여 사용자에게 일관된 시각적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 레이아웃설정 (그리드 시스템 구축)
잘 구성된 레이아웃은 콘텐츠의 정렬과 구성을 일관성 있게 유지하는데 도움이 되고 이는 사용자가 콘텐츠를 쉽게 읽을 수 있게 합니다.
▪️ 활용성 좋은 글꼴
활용성이 높은 글꼴를 선택하여 사용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양한 사이즈, 두께, 스타일 활용이 가능한 글꼴은 제목, 부제목, 본문 텍스트 등 시각적 계층 구조와 일관성을 유지시켜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디지털 출판물 활용 가능성을 고려한 글꼴 선정 후 활용도 중요합니다.
▪️ 색상 팔레트 설정
전반적인 주제와 목적에 부합하는 색상 팔레트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관된 색상 사용은 시각적 매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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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가독성과 사용성 고려 (콘텐츠에 따른)
편집 디자인에서 가독성을 충분히 고려해야 합니다.
사용자가 콘텐츠의 흐름을 쉽게 따라갈 수 있도록 콘텐츠의 시각적인 체계구조, 충분한 공백과 균형 설정,
그리고 적절한 이미지와 그래픽을 활용해야 합니다.
▪️ 시각적 계층 구조
편집 디자인은 콘텐츠를 안내하는 명확한 시각적 계층 구조를 갖추어야 합니다.
색상, 타이포그래피를 사용하여 핵심 요소와 중요한 정보를 강조하고 사용자의 시선이 자연스럽게 유도 될 수 있도록해야 합니다.
▪️ 공백과 균형
편집 디자인에서 공백과 균형은 디자인의 조화를 이루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컨텐츠 요소 사이의 적절한 간격과 공백을 유지하여 사용자가 편리하게 내용을 읽을 수 있도록 만들어 줍니다.
너무 많은 텍스트와 이미지로 페이지를 꽉 채우는건 시각적 복잡함과 답답함을 줄 수 있습니다.
▪️ 이미지와 그래픽 활용
콘텐츠를 강조하고 쉽게 이해될 수 있도록 이미지, 그래픽요소 등의 시각적 요소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적절한 이미지와 그래픽을 사용은 콘텐츠를 시각적으로 풍부하게 만들고, 정보를 더 잘 전달할 수 있도록 도와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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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활용성 (제작이나 퍼블리싱)
편집디자인은 최종 결과물의 유형에 맞게 디자인 개발해야 합니다.
예로 인쇄용인 경우 용지, 인쇄방법, 제본과 같은 요소를 고려해야합니다.
그리고 모니터 화면상의 디자인이 실제 인쇄물로 잘 구현될 수 있도록 관리 및 감독이 필요합니다.
디지털 출판용인 경우 하이퍼링크, 멀티미디어 콘텐츠, 그래픽과 같은 요소를 고려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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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리하면 편집디자인은 레이아웃, 적절한 폰트, 색상, 이미지 등을 시스템적으로 잘 활용하여 일관성있게 디자인되어야 합니다.
또한, 효과적인 정보 구조와 시선 유도를 고려하여 사용자가 콘텐츠를 쉽게 읽고 이해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따라서 편집 디자인은 계획에서 실행까지 전 과정을 고려해야 합니다.
이러한 원칙은 편집 디자인을 시각적으로 매력적일 뿐만 아니라 인쇄 형식이든 디지털 형식이든 사용성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