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디자인 트렌드

01월 17일 2024,    By LAY.D
오랜 역사와 전통이 있는 브랜드는 다양한 변화의 과정을 겪으면서 현재의 모습을 갖추게 되었죠.
이러한 브랜드들은 각자의 전통성을 유지하면서도 시대의 변화와 트렌드에 잘 적응하고,
그 과정에서 브랜드만의 독특한 시각적 정체성을 구축할 수 있었습니다.

브랜드는 소비자와의 소통에서 안정감을 제공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이는 브랜드가 다른 경쟁 브랜드와 차별화되는 동시에,
소비자가 쉽게 인지하고 인식할 수 있도록 그들만의 시각적 정체성을 구축하는데 필수요건입니다. 
안정감은 소비자들에게 신뢰와 믿음을 줄 수 있으며, 브랜드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선택하는 데 있어
시각적 정체성이 큰 영향을 미치게 합니다.

브랜드디자인은 시대의 흐름에 따라 유행하거나 요구되는 요소들을 반영합니다.
이는 디자인 관점의 변화, 문화적/사회적 변화, 기술의 발전, 새로운 디자인 스타일의 등장 등 다양한 요소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반영되는 것입니다. 

시간이 지나며 트렌드는 지속적으로 진화하고 발전하며, 그 과정에서 브랜드의 시각적 정체성 역시 변화하게 되지만 
이러한 변화하는 트렌드에 브랜드가 적절히 대응하면서 브랜드만의 정체성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럼, 최근 브랜드 디자인 트렌드에 대해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미니멀리즘 스타일 (현대적이고 플랫한 스타일)(Logo Type) 
군더더기 없이 담백하고 단순한 형태와 깔끔한 타이포그래피를 사용하는 브랜드디자인 스타일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이는 브랜드 디자인 리뉴얼이나 온라인 중심의 서비스 브랜드 디자인에서 특히 두드러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단순한 평면 요소, 명확한 형태를 통해 깔끔하고 현대적인 이미지를 전달하는 미니멀한 스타일은 앞으로도 계속해서 인기를 끌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는 과거의 복잡한 디자인에서 벗어나, 더욱 직관적이고 명확한 메시지 전달에 초점을 맞춘 스타일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일러스트레이션 스타일
매력적인 일러스트레이션을 사용하여 브랜드의 시각적인 정체성을 구축하는 스타일을 말합니다.
일러스트레이션 활용은 디자인 스타일의 획일성에서 벗어나 브랜드 정체성에 어울리는 맞춤형 일러스트레이션과 손으로 그린 그래픽 요소를 활용하여
친숙하면서도 브랜드다운 스타일을 연출할 수 있습니다.  (예시로는 Udemy, Wework, …. )
📍대담한 색상과 모노톤의 색상 
생기 넘치고 대담한 색상과 그라데이션 효과를 활용한 브랜드 디자인은 소비자의 시선을 끄는데 큰 역할을 하며,
동시에 현대적인 느낌을 줍니다. 이런 색상 사용은 브랜드의 시각적 표현력을 크게 향상시키고,
브랜드의 독특함을 강조하는 데도 큰 도움이 됩니다. (예시로는 인스타그램, JTBC,DHL……등)
반대로, 모노톤 색상은 그 자체로도 세련미와 고급스러움을 자아내며, 간결함과 깔끔함을 통해 감각적인 느낌을 전달합니다.
특히 패션 산업의 브랜드에서 두드러지게 사용되는 스타일이기도 합니다. (예시로는 한섬, 무신사, H Fashion,…… 등)
📍과거의 향수 그리고 새로움의 복고풍 디자인
과거의 향수를 불러일으키는 요소와 복고풍 디자인 스타일을 활용하여 복고풍 디자인 스타일을 말합니다.
이런 복고풍 디자인은 과거의 감성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하여, 소비자들에게 동시에 과거의 추억과 현재의 새로움을 느끼게 합니다.
이로 인해 브랜드는 시대를 넘어 세련된 이미지를 표현할 수 있습니다. (예 진로이즈백, 프릳츠 커피, 오비라거 등)
📍브랜드 전용 서체 개발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기위해 브랜드의 개성을 반영한 전용서체 개발을 개발 활용하는 것입니다.
이런 전용서체는 브랜드 로고 디자인부터 다양한 적용 매체에 이르기까지 활용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브랜드는 자신의 독특함을 강조하고,
더욱 인상적인 브랜드 경험을 소비자에게 제공할 수 있습니다. 특히 무료 배포 캠페인을 통해 브랜드의 전용서체를 공개하면, 브랜드에 대한 인식도를 높이고
소비자들의 브랜드 경험을 풍부하게 할 수 있습니다. (예로 현대카드, 배민, 롯데리아, 아모레퍼시픽 등)
📍그 외 스타일로는
▪️3D스타일
심플하고, 모던한 디자인 스타일과 다르게 디자인에 입체적인 스타일 방식이 적용한 로고

▪️반응형 로고
브랜드는 특히 디지털 및 온라인 플랫폼에서 반응형 요소를 디자인에 활용하여 사용자에게 역동적인 경험을 제공하는 반응형 로고,

▪️콜라주 스타일
다양한 질감, 이미지, 그래픽 요소를 콜라주 스타일로 결합하여 시각적으로 풍부하고 다양한 브랜드의 미학을 제공하는 스타일이 있습니다.
정리하면 브랜드디자인 트렌드는 지속적으로 진화하고 다양한 스타일로 발전해오고 있습니다.
브랜드의 장기적인 성공을 위해서 브랜드다움에 대한 고민과 브랜드의 전통성이 탄탄히 구축되고  시대적 변화와 트렌드에 잘 대응하며
변화 되는 것이 좋은 방안이라는 점을 기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브랜드의 목적과 브랜딩 전략 등을 신중하게 고려하여 
적절한 트렌드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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